Indianapolis Business Journal은 인디애나 주 상위 50개의 비상장기업 중 하나인 쿡메디칼과 쿡 그룹을 집중 조명했다. 쿡 그룹은 올해 인디애나 주에서 3위를 차지했다. Sam Stall 리포터는 쿡이 어떠한 방식으로 새로운 난제에 적응하면서 가족적 가치를 유지하는지에 대해 몇 명의 쿡 임원들을 인터뷰했다.
2 페이지부터 시작되는 전체 이야기 읽어보기: Cook 고유의 비결
Cook 고유의 비결
Bill Cook이 설립한 이 회사는 그가 사망한지 9년이 지난 후에도 고유한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Sam Stall / IBJ 특별기고가
수십 년 동안 블루밍턴 기반의 의료기기 제조기업 Cook Group은 언론에 잘 노출되지 않았었다. 동사는 수천 명의 지역 주민을 고용했고 도심 활성화 프로그램에 깊숙이 관여했지만, 사람들은 소규모 자영업체라고 생각했었다.
아마도 지난 세월 대부분 그랬다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여전히 가족 소유인 Cook Group은 1963년 Bill과 Gayle Cook에 의해 설립되었다. 일리노이 주 Mattoon 출신인 빌은 소명인 의료기기 제조업에 뛰어들기 전까지는 바닥에 여성 누드화가 있는 샷 글래스 판매를 포함한 몇몇의 일자리를 전전하여야 했다. 결혼하고 1년이 지난 1958년에 그는 시카고에서 당시 혁신적 제품인 1회용 피하 바늘을 제조하는 회사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번창했으며, 1963년에 부부는 블루밍턴으로 이사하여(그 직전에 방문했었는데 마음에 들었음) 회사를 설립했는데, 이것이 결국 Cook Group으로 진화했다. 이들은 플라스틱 관, 토치램프, 납땜용 인두에 $1,500을 투자하고, 자신들의 아파트에서 의료용 카테터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렇게 소규모로 시작한 회사는 급속하게 성장했다. 수트가 아닌 가디건을 입고, 운전사를 고용하거나 멋진 차를 소유한 적이 전혀 없는 빌의 겉모습만 보고 이를 알아채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사실 그와 게일은 1967년에 매입한, 침실 세 개의 약간 작은 집에서 성년기 중 대부분을 살았다.
마찬가지로 이들의 회사도 잘난 체하지 않는다. 하지만 2000년대 초에 인디애나폴리스의 Guidant Corp.이 Cook을 인수하기 위한 장기적인 (그리고 결국 실패로 돌아간) 공격을 시작했다. 갑자기 수많은 신문에 이 회사에 대한 기사가 올라왔으며, 기업가치가 대략 $30억에 달한다는 내용도 포함되었다.
“블루밍턴의 모든 사람들이 빌과 게일이 누군지 알았죠”라고 Cook Medical의 기업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담당 글로벌 디렉터 Christa Curtis가 말했다. ”그들은 정말 겸손한 사람들이었는데, 그들이 얼마나 많은 일을 했는지 사람들은 모를 거라고 생각해요.”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글로벌 회사
아직도 이 회사가 유명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그리고 빌은 2011년 80세의 나이로 사망함), 지속적으로 성장해왔다. 이 회사의 작년 매출은 $24억에 달했으며, 전 세계에서 I3,53I명을 고용하고 있다 (인디애나 주 7,699명 포함). 의료제품 생산에서부터, 동사가 소유한 역사적인 리조트인 French Lick 운영을 통한 대량 인력 고용까지 다양한 일들을 하고 있다.
Cook은 본사가 소재한 블루밍턴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는데, 인디애나 대학교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고용주이다. 빌과 게일은 문화재 보존에도 큰 관심을 보였으며, 1980년대에는 수많은 블루밍턴 도심 건물의 재활성화 프로젝트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했다.
“Cook Group처럼 블루밍턴에 본질적인 영향을 미친 기관은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입니다”라고 블루밍턴 시장 John Hamilton은 언급했다. “Cook이 없었더라면 이 지역사회의 인프라가 어떠한 모습이었을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이 회사는 리조트, 부동산 관리, 서비스, 생명과학, 의료기기의 다섯 개 사업부로 나뉜다. Cook의 일부 사업은 핵심적인 의료기기 제조 분야에서 상당히 벗어나 있다.
이것은 이 회사의 남다른 소유자, 그리고 그들에게 이의를 제기할 외부 주주들이 없었다는 사실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비상장 기업의 장점 중 하나이죠”라고 Curtis는 언급했다. , “우리에게는 반대하거나, 또는 수익성에 끼칠 영향을 일일이 설명해야 할 외부 주주들이 없습니다.”
빌이 관심을 가졌던 모든 것들을 나열하는 것은 이 기사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다.
그는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가 넘쳐서 중서부의 일론 머스크(Elon Musk) 라고 불릴 만 했다고 말하면 충분하다. 예를 들어, Cook에는 자체적인 항공사업 디비전인 Cook Aviation이 있는데, 이는 빌이 비행에 매료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Cook은 대규모의 French Lick 리조트(동사 리조트 사업부의 핵심)도 소유하고 있는데, 이는 이 유명한 복합단지가 재건되기를 Cook 가문이 원했기 때문이다.
Cook의 부동산 관리 사업부는 블루밍턴의 두 개의 주거용 부동산과 16개의 상업용 부동산을 관리하고 있는데, 이에는 Showers Plaza, Fountain Square Mall, Graham Plaza가 포함된다.
Cook Group
제품: 1회용 바늘 및 카테터에서부터, 정교한 수술을 위한 매우 전문적인 장비까지 아우르는 모든 제품. 부동산, 항공, 호스피탈리티 업계에도 관여.
설립 연도: 1963
설립자: Bill과 Gayle Cook. 여전히 가족 소유 회사임.
경영진: Pete Yonkman이 Cook Group 및 Cook Medical(당사에서 가장 큰 디비전)의 사장임.
2019년 매출: $24억(Cook Medical에서 $22억)
직원: 전 세계 13,531명(인디애나 주의 7,699명 포함)
출처: IBJ research
이들 중 다수는 역사적 건물로서, Cook이 재건 작업의 비용을 제공했다.
빌의 다양한 관심분야로 인해, Cook은 의료기기 회사라는 뿌리에서 훨씬 벗어난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었다. 그의 업적 중에는, 토니상 및 에미상을 수상한 브로드웨이 쇼 “Blast”를 2001년에 제작한 일(이는 현지 드럼 및 나팔 공연단에 대한 후원에서 시작된 것임), John Mellencamp의 투어 버스를 운전한 일, 그리고 심지어 자신의 철도를 건설하려고 진지하게 시도한 일 등이 있다.
“오래 전에, 인디애나폴리스 및 다른 곳의 고속철도 건설과 관련한 회의가 여러 번 있었습니다”라고 Cook Medical 및 Cook Group의 Pete Yonkman 사장은 말했다. “빌은 제 사무실에 와서, ‘사람들이 기차에 대해 왈가왈부하면서 아무도 행동에 옮기지 않는 모습에 신물이 나네. 기차 두 대를 사서 철도에 놓고, 사람들이 이를 타는지 지켜보자’ 라고 말하곤 했죠.”
Yonkman은 통근열차 제조회사와 접촉하여 차량 두 대를 주문했다. 하지만 계약서에 서명하기로 한 날에 이 회사가 파산했다. 파산하지 않았더라면 현재 블루밍턴에는 라이트 레일 시스템이 있을지도 모르며, Cook에는 5개가 아닌 6개의 사업부가 있을지도 모른다.
핵심 사업
Cook은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만, 가장 큰 사업은 항상 의료기기였다. 2019년 Cook의 매출 $24억 중 의료기기 사업부에서 발생한 매출이 $22억에 달한다.
Cook은 약 10,000종의 제품을 생산하여 세계 각국에 판매하고 있다. 이에는 최소침습 수술에 사용되는 수많은 기기들이 포함되는데, 배액 카테터, 풍선 카테터, 수술용 세트(의사가 특정 수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모든 것 포함), 그리고 물론 바늘이 그 예이다.
“이는 우리 사업의 가장 큰 부분이죠”라고 의료기기 부문에 대해 Curtis는 언급했다. “의료기기 부문이 바로 Bill과 Gayle Cook이 먼저 시작한 부분이고, 우리 사업의 핵심입니다. 나머지 네 사업부는 이들 부부가 이 성공적인 의료기기 사업부를 확립한 다음에 열정을 바탕으로 다른 분야에 뛰어들면서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Cook은 여전히 100% 가족 소유이다. 게일은 여전히 블루밍턴에 거주하며, 이들의 외아들 Carl은 피츠버그에 본사를 둔 세포치료제 기업인 Cook MyoSite의 사장이다.
비상장 기업의 단점은 주주 유동성의 부재, 복잡한 경우가 많은 승계 계획, 그리고 개인과 기업의 이해관계를 항상 분리해야 할 필요성이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적절히 관리할 수만 있다면(현재까지 Cook은 그렇게 해옴), 자신의 사업을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것의 장점이 상당할 수 있다. “비상장 기업은 기회에 더욱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고, 분기 실적에 대해 우려하기보다 장기 성과에 집중할 수 있으며, 정보공개 관련 규제에 대응할 필요도 없습니다”라고 Butler University 산하 Old National Bank Center for Business Excellence(가족소유 및 소수주주 기업 전문)의 대표이사 Mark McFatridge는 언급했다.
Cook은 미국 최대의 비상장 기업과 (미네소타에 본사가 있는 Cargill로서 1년 매출은 $1135억) 비교할 정도는 아니지만, 1년 매출이 $20억을 초과하는 단 228개 미국 법인들 중 하나이다. “이는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미국의 전체 비상장 회사들이 거의 2500만개라는 사실을 상기해보세요” 라고 McFatridge는 덧붙였다. 실제로 Cook Group은 주주들을 달랠 필요 없이 원하는 사업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활용하고 심지어 즐기기도 했다. “상장기업들은 분기별로 실적을 발표해야 하며, 이를 기준으로 결정을 내리는 경우도 많죠”라고 Cook Medical의 Vascular 디비전 Mark Breedlove 부사장은 언급했다. “제가 Cook에서 일해온 기간 동안, 그 누구도 제게 ‘다음 분기에는 무엇을 할 예정인가요?’라고 질문한 적이 없었습니다.”
이는 Cook이 당장에는 유용해보이지 않는 테크놀로지를 추구할 수도 있으며, 틈새시장에서 틈새제품을 개발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동사는 최근 플로리시 선천성 식도폐색 장치를 개발했다. 식도폐색을 앓는 아이들은 식도가 위와 연결되지 않은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정상적인 식사가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이 상태는 수술로 바로잡는다. 하지만 Cook의 신규 장치는 희토류 자석을 삽입하여, 식도의 양쪽 끝부분이 점진적으로 열리게 하여 성공적으로 연결되도록 해준다. 이 질병은 극히 드물게 발생하는데, 아마도 미국에서 매년 100건 정도 발생할 것이다. 돈벌이가 되는 질병은 아니다.
“많은 이익을 올릴 수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라고 Cook Medical의 Medsurg 디비전 DJ Sirota 부사장은 언급했다. “이는 어려움에 처한 환자들을 치료해 줄 기회와 관련한 것이었습니다.” 물론 Cook은 이용자 기반이 훨씬 광범위할 수 있는 기타 장비들도 개발하고 있다. Cook의 Vascular 디비전은 대동맥류 등의 문제에 대한 비수술적 솔루션인 “대동맥 중재술 포트폴리오”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실제로 저희는 환자 개인의 해부학적 구조에 따라 맞춤형으로 기기를 생산합니다’라고 Breedlove는 말했다. “이는 우리 회사에서 상당히 빠르게 성장 중인 분야입니다.”
새로운 프론티어
Cook은 재생의학(신체 시스템을 활용하여 질병을 치료하고 상처를 낫게 함) 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있지만, 지극히 Cook 고유의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다. 예를 들어, Cook MyoSite은 환자 자신의 세포를 이용하여 방광 괄약근을 재생성함으로써 사실상 요실금을 치료하는 치료법에 대한 임상시험을 시작했다. 세포 치료의 개발 외에도, Cook은 그 제공을 위해 필요한 맞춤형 도구들도 설계하고 있다.
“재생의학 생물의약품을 살펴보면, 이들 모두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신체 내부로 주입되어야 합니다”라고 Yonkman은 언급했다. “따라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또 다른 분야는, 의사들이 이러한 재생의학 치료법을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툴을 구축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은 Bill Cook이 자신의 아파트에서 카테터를 만들었던 때처럼 일이 빠르게 진행되지는 않는다. 그 당시에는 의사가 빌에게 전화해서 약간의 특별 키트를 주문하면 그는 며칠 내로 이를 만들어냈다. 지금 미국의 규제는 승인 받기까지 몇 년이 걸릴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규제 프로세스는, Cook이 사업을 영위하는 거의 모든 국가에서 반복되어야 한다.
“이는 수 년이 걸리는 프로그램이며 대규모 투자가 필요합니다”라고 Yonkman은 말했다. “아무리 짧아도 1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해외로 진출하려면 2-3년이 걸립니다.”
이는 Cook에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데, 세계 각지에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제조 활동의 상당부분을 여전히 블루밍턴 지역에서 영위하기 때문이다. 사실 비교적 작은 Cook 글로벌 본사는 100만 평방피트 규모의 Park 48 빌딩에 위치해 있는데, 여기는 동사 최대 규모의 제조센터로서 대유행병이 발생하기 전에는 약 2,700명의 직원들이 일했다.
회사의 실제 핵심시설들이 본인의 사무실 바로 밖에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더욱 집중적으로 근무할 수 있다고 Yonkman은 말했다.
“제조 시설이 중국에 있다면 직원들과 계속 소통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일이 매우 어려워집니다”라고 그는 설명했다. “식당에서 모든 직원들과 점심을 함께하기 때문에 우리 책임임을 더 실감할 수 있죠.”
대유행병으로 타격을 입다
1년 전에 Yonkman에게 회사의 10년 후 모습에 대해 질문했더라면 그는 수많은 계획을 자신 있게 술술 얘기했을 것이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 코로나19 대유행병으로 인해 Cook의 호텔들은 몇 달 동안 폐쇄된 상태이며, 병원들은 코로나19 사태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장비에 대한 주문을 미루거나 취소했다.
“이번 대유행병의 다른 점은 우리 회사의 모든 직원에게 영향을 미쳤다는 점입니다”라고 Yonkman은 언급했다. “과거에는 다양성이 진정한 강점이었죠. 의료 부문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을 경우에 리조트 부문이 도움을 줄 수 있었죠. 이번에는 회사의 모든 부분들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지난 3월에는 단 10일 만에 주문이 40%나 감소했다. 동사는 필수적이지 않은 모든 활동과 건설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중단했으며, 직원들에게 20% 감봉을 수용할 것을 요청한 동시에, 매일 출근하여 필수 병원용품을 제조해야 하는 직원들에 대한 급여를 늘렸다.
당연한 일이지만, Cook의 “기도관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우리 팀들은 중환자실에서 치료 중인 코로나19 환자들을 돕기 위해 이 제품들을 의사들에게 제공해야겠다는 일념으로 초과근무를 해 왔습니다” 라고 Curtis는 말했다. Cook은 이 대유행병과 경기후퇴에 따른 초기의 충격으로부터 회복하기 시작하고 있다.
“우리는 안정적이고, 이제 주문이 서서히 증가하고 있습니다”라고 Yonkman은 말했다. “올해 말까지는 좀더 정상적인 상황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장기적으로 번창하기 위해서는 회사를 현재 위치로 이끌어 준 여러 가치들을 믿어야 한다고 그는 언급했다.
“우리는 57년간 혁신을 이루어 왔는데, 이는 정말 놀라운 족적입니다”라고 Yonkman은 말했다. “우리는 현재로서는 상상하지도 못할 의약, 인체 그리고 테크놀로지의 새로운 분야에 진입할거라 기대합니다. 의사들을 위한 새로운 도구들을 혁신할 수 있는 역량을 이어간다면 10년 후에도 계속 그러할 것이라고 희망합니다.”